πŸ•΅πŸ»β€β™‚οΈ μŠ€νƒ€νŠΈμ—…μ΄λž€? - 비상μž₯ ν—ˆλ°λ²„λ“œ
비상μž₯ 바이블

πŸ•΅πŸ»β€β™‚οΈ μŠ€νƒ€νŠΈμ—…μ΄λž€?
22.10.17

μš°λ¦¬λŠ” 이제 막 μ‹œμž‘ν•œ 기업도 Β΄μŠ€νƒ€νŠΈμ—…Β΄, 규λͺ¨κ°€ 큰 비바리퍼블리카(ν† μŠ€)λ‚˜ 컬리도 Β΄μŠ€νƒ€νŠΈμ—…Β΄μ΄λΌκ³  λΆ€λ₯Έλ‹€. λ„λŒ€μ²΄ μŠ€νƒ€νŠΈμ—…μ˜ 기쀀은 뭘까? μ€‘μ†ŒκΈ°μ—…, λ²€μ²˜κΈ°μ—…κ³Ό μŠ€νƒ€νŠΈμ—…μ˜ 차이점은 또 뭘까?πŸ™„



🏒 μŠ€νƒ€νŠΈμ—…μ˜ μ •μ˜

μ„€λ¦½ν•œ μ§€ μ˜€λž˜λ˜μ§€ μ•Šμ€ 신생 κΈ°μ—…

Β΄μŠ€νƒ€νŠΈμ—…(Start-Up)´은 μ„€λ¦½ν•œ μ§€ μ–Όλ§ˆ λ˜μ§€ μ•Šμ€ 신생 창업기업을 λœ»ν•œλ‹€. 일반적으둜 ν˜μ‹ μ μΈ 아이디어와 μ‹ κΈ°μˆ  기반으둜 사업화 μ „λž΅μ„ μΆ”μ§„ν•˜λŠ” 기업을 λ§ν•œλ‹€.

μŠ€νƒ€νŠΈμ—…μ΄λΌλŠ” μš©μ–΄λŠ” 1990λ…„λŒ€ ν›„λ°˜ λ‹·μ»΄λ²„λΈ”λ‘œ μ „μ„Έκ³„μ μœΌλ‘œ 창업뢐이 일며 λ“±μž₯ν–ˆλ‹€. λ―Έκ΅­ μ‹€λ¦¬μ½˜ λ°Έλ¦¬μ—μ„œ 처음 μ‚¬μš©λ˜μ—ˆλ‹€. μš°λ¦¬λ‚˜λΌμ—μ„œλŠ” 2010λ…„ 초반 μΉ΄μΉ΄μ˜€ν†‘κ³Ό 같은 IT 기반 μŠ€νƒ€νŠΈμ—…μ΄ λ“±μž₯ν•˜λ©΄μ„œ Β΄μŠ€νƒ€νŠΈμ—…Β΄μ΄λΌλŠ” 단어가 λŒ€μ€‘μ—κ²Œ 인식됐닀. μ •λΆ€λŠ” 2016λ…„ Β΄μ€‘μ†ŒκΈ°μ—…μ°½μ—…μ§€μ›λ²•Β΄μ„ κ°œμ •ν•˜λ©΄μ„œ ´초기 μ°½μ—…μžΒ΄λΌλŠ” κ°œλ…μ„ μΆ”κ°€ν–ˆλŠ”λ°, 이에 따라 μŠ€νƒ€νŠΈμ—…μ„ μ΄ˆκΈ°μ°½μ—…μžλ‘œ ν’€μ΄ν•˜λŠ” 관점이 μ§€λ°°μ μ΄κ²Œ λ˜μ—ˆλ‹€.

닷컴버블

인터넷 κ΄€λ ¨ λΆ„μ•Όκ°€ μ„±μž₯ν•˜λ©΄μ„œ μ‚°μ—… κ΅­κ°€μ˜ 주식 μ‹œμž₯이 μ§€λΆ„ κ°€κ²©μ˜ κΈ‰μ†ν•œ μƒμŠΉμ„ λ³Έ 1995λ…„λΆ€ν„° 2000년에 걸친 κ±°ν’ˆ 경제 ν˜„μƒ (좜처:μœ„ν‚€λ°±κ³Ό)


🏦 μŠ€νƒ€νŠΈμ—…κ³Ό μ€‘μ†ŒκΈ°μ—…, λ²€μ²˜κΈ°μ—…μ˜ 차이

μœ„μ—μ„œ λ³΄μ•˜λ“―, μŠ€νƒ€νŠΈμ—…μ— λŒ€ν•œ λͺ…ν™•ν•œ κΈ°μ€€μ΄λ‚˜ μ •μ˜λŠ” μ—†λ‹€. 일반적으둜 μ„€λ¦½ν•œ μ§€ μ–Όλ§ˆ λ˜μ§€ μ•Šμ€ 기업을 μŠ€νƒ€νŠΈμ—…μ΄λΌ λΆ€λ₯Έλ‹€. 이와 λ°˜λŒ€λ‘œ μ€‘μ†ŒκΈ°μ—…κ³Ό λ²€μ²˜κΈ°μ—…μ— λŒ€ν•œ 기쀀은 비ꡐ적 λͺ…ν™•ν•˜λ‹€.

1. μ€‘μ†ŒκΈ°μ—…?

μ€‘μ†ŒκΈ°μ—…μ˜ μ •μ˜

자본금, 쒅업원 수, μ΄μžμ‚°, 자기 자본 및 λ§€μΆœμ•‘ λ”°μœ„μ˜ 규λͺ¨κ°€ λŒ€κΈ°μ—…μ— λΉ„ν•˜μ—¬ μƒλŒ€μ μœΌλ‘œ μž‘μ€ κΈ°μ—… (좜처:넀이버ꡭ어사전)


μ€‘μ†ŒκΈ°μ—…μ˜ κΈ°μ€€

  1. 업쒅별 규λͺ¨κΈ°μ€€ : 3λ…„ 평균 λ§€μΆœμ•‘μ΄ 업쒅별 기쀀앑을 λ„˜μ§€ μ•Šμ•„μ•Ό 함

  2. μƒν•œκΈ°μ€€ : μžμ‚°μ΄μ•‘ 5,000μ–΅ 원 미만

  3. μ•„λž˜μ˜ 독립성기쀀 쀑 μ–΄λŠ ν•˜λ‚˜μ—λ„ ν•΄λ‹Ήν•˜μ§€ μ•Šμ•„μ•Ό 함

    • μƒν˜ΈμΆœμžμ œν•œκΈ°μ—…μ§‘λ‹¨μ— μ†ν•˜λŠ” νšŒμ‚¬

    • μžμ‚°μ΄μ•‘ 5,000μ–΅ 원 이상인 법인(외ꡭ법인 포함,λΉ„μ˜λ¦¬λ²•μΈ λ“± μ œμ™Έ)이 μ£Όμ‹λ“±μ˜ 30% 이상을 직접적 λ˜λŠ” κ°„μ ‘μ μœΌλ‘œ μ†Œμœ ν•˜λ©΄μ„œ μ΅œλ‹€μΆœμžμžμΈ κΈ°μ—…

    • 관계기업에 μ†ν•˜λŠ” κΈ°μ—…μ˜ κ²½μš°μ—λŠ” 좜자 λΉ„μœ¨μ— ν•΄λ‹Ήν•˜λŠ” ν‰κ· λ§€μΆœμ•‘λ“±μ„ ν•©μ‚°ν•˜μ—¬ 업쒅별 규λͺ¨κΈ°μ€€μ„ λ―ΈμΆ©μ‘±ν•˜λŠ” κΈ°μ—…

2. λ²€μ²˜κΈ°μ—…?

λ²€μ²˜κΈ°μ—…μ˜ μ •μ˜

κ³ λ„μ˜ μ „λ¬Έ 지식과 μƒˆλ‘œμš΄ κΈ°μˆ μ„ κ°€μ§€κ³  창쑰적ㆍλͺ¨ν—˜μ  κ²½μ˜μ„ μ „κ°œν•˜λŠ” μ€‘μ†ŒκΈ°μ—…. μ»΄ν“¨ν„°μ˜ μ†Œν”„νŠΈμ›¨μ–΄ λΆ€λ¬Έ, 생물 곡학 뢀문에 λ§Žλ‹€. (좜처:넀이버ꡭ어사전)


λ²€μ²˜κΈ°μ—…μ˜ κΈ°μ€€

μ•„λž˜ 두 κ°€μ§€ 쀑 ν•˜λ‚˜λ₯Ό μΆ©μ‘±ν•˜λ©΄ λ²€μ²˜κΈ°μ—…μ— ν•΄λ‹Ήν•œλ‹€.

  1. λ²€μ²˜νˆ¬μžκΈ°κ΄€μœΌλ‘œλΆ€ν„° νˆ¬μžλ°›μ€ κΈˆμ•‘μ΄ 자본금의 10% 이상인 κΈ°μ—…

  2. κΈ°μˆ μ‹ μš©λ³΄μ¦κΈ°κΈˆμ˜ 보증 λ˜λŠ” μ€‘μ†ŒκΈ°μ—…μ§„ν₯κ³΅λ‹¨μ˜ λŒ€μΆœμ„ 순수 μ‹ μš©μœΌλ‘œ 8,000λ§Œμ› 이상 받은 κΈ°μ—…


πŸ§” ν•΄μ™Έ 유λͺ…인듀이 μ •μ˜ν•œ Β΄μŠ€νƒ€νŠΈμ—…Β΄

ν•΄μ™Έ μŠ€νƒ€νŠΈμ—… κ±°μž₯은 Β΄μŠ€νƒ€νŠΈμ—…Β΄μ„ μ–΄λ–»κ²Œ μƒκ°ν•˜κ³  μ •μ˜ν•˜κ³  μžˆμ„κΉŒ? 🧐

μŠ€ν‹°λΈŒ λΈ”λž­ν¬(Steve Blank)

총 8회의 창업을 κ²½ν—˜ν•˜κ³  μ—¬λŸ¬ μ°¨λ‘€ 엑싯에 μ„±κ³΅ν•œ μ‹€λ¦¬μ½˜λ°Έλ¦¬μ˜ 연쇄 μ°½μ—…κ°€μ΄μž 고객 개발둠의 μ°½μ‹œμžμΈ Β΄μŠ€ν‹°λΈŒ λΈ”λž­ν¬(Steve Blank)λŠ” μŠ€νƒ€νŠΈμ—…μ˜ μ •μ˜μ— λŒ€ν•΄μ„œ μ΄λ ‡κ²Œ μ–˜κΈ°ν–ˆλ‹€.

πŸ‘©πŸ»β€πŸ’»

"μŠ€νƒ€νŠΈμ—…μ€ 반볡적이고 ν™•μž₯ κ°€λŠ₯ν•œ λΉ„μ¦ˆλ‹ˆμŠ€ λͺ¨λΈμ„ μ°ΎκΈ° μœ„ν•΄ λ§Œλ“€μ–΄μ§„ 쑰직이닀."

"A Startup is an organization formed to search for a repeatable and scalable business model."



폴 κ·Έλ ˆμ΄μ—„(Paul Graham)

미ꡭ의 유λͺ… μ‹œλ“œ μ—‘μ…€λŸ¬λ ˆμ΄ν„° "Y컴비넀이터"의 κ³΅λ™μ°½μ—…μžμΈ ν΄κ·Έλ ˆμ΄μ—„μ€ μŠ€νƒ€νŠΈμ—…μ˜ μ •μ˜μ— λŒ€ν•΄μ„œ μ΄λ ‡κ²Œ μ–˜κΈ°ν–ˆλ‹€.

πŸ‘¨πŸ»β€πŸ«

"μŠ€νƒ€νŠΈμ—…μ€ λΉ λ₯΄κ²Œ μ„±μž₯ν•˜κΈ° μœ„ν•΄ 쑰직된 νšŒμ‚¬μ΄λ‹€. μž‘μ€ λΉ„μ¦ˆλ‹ˆμŠ€μ™€ μŠ€νƒ€νŠΈμ—…μ„ μ°¨λ³„ν™”ν•΄μ£ΌλŠ” 것은 μ§€λ¦¬μ μœΌλ‘œ μ œν•œλ˜μ§€ μ•ŠλŠ” μ„±μž₯에 μ§‘μ€‘ν•œλ‹€λŠ” 것이닀. 동넀에 μžˆλŠ” λ ˆμŠ€ν† λž‘μ΄λ‚˜ ν”„λžœμ°¨μ΄μ¦ˆλŠ” μŠ€νƒ€νŠΈμ—…μ΄ μ•„λ‹ˆλ‹€."

"A Startup is a company designed to scale very quickly. it is this focus on growth unconstrained by geography which differentiates startups from small businesses. A restaurant in one town is not a startup, nor is a franchise a startup."


비상μž₯ ν—ˆλ°λ²„λ“œμ—μ„œ 유망 μŠ€νƒ€νŠΈμ—… 정보 λ³΄λŸ¬κ°€κΈ° >>





πŸ‘‡πŸ»μ§€κΈˆ 비상μž₯ ν—ˆλ°λ²„λ“œ λ‹€μš΄λ°›κΈ°πŸ‘‡πŸ»



βœ” λͺ¨λ“  μ½˜ν…μΈ λŠ” λ‹¨μˆœ 정보 μ œκ³΅μ„ λͺ©μ μœΌλ‘œ μž‘μ„±λ˜μ—ˆμœΌλ©°, 투자 의견, μ’…λͺ© μΆ”μ²œ 및 ꢌ유λ₯Ό μ˜λ―Έν•˜μ§€ μ•ŠμŠ΅λ‹ˆλ‹€.
βœ” ν—ˆλ°ν”½μ€ μ œκ³΅ν•œ 정보에 λ”°λ₯Έ 투자 결과에 λŒ€ν•΄ 법적인 μ±…μž„μ„ μ§€μ§€ μ•ŠμŠ΅λ‹ˆλ‹€.
βœ” μ •λ³΄μ˜ 정확성에 였λ₯˜κ°€ μžˆμ„ 수 μžˆμŠ΅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