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가 키우는 중고거래시장 - 허밍버드 트렌드픽
더트라이브

MZ세대가 키우는 중고거래시장
22.01.10

국내 중고거래 시장 규모가 2016년 4조 원에서 2020년에는 20조 원으로 급성장했어요. 기존 유통업체들의 시장 진입은 물론, 투자와 사업 확장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요🙌.




중고시장, 얼마나 커?

*국내 : 국내 중고시장 점유율 1위인 당근마켓은 지난 8월에 1800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면서 3조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아 유니콘 기업[1]이 됐어요🦄. 원래는 1000억원 정도 투자받으려고 했는데, 시장의 관심이 커지면서 투자금이 올라간 거예요.

*해외 : 또 얼마 전에는 명품 중고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프랑스 기업 베스티에르 콜렉티브가 소프트뱅크 등 유수 벤처캐피탈[2]로부터 1억 7,800만 유로(약 2,454억 원) 투자를 받으면서 14억 5천만 유로(약 2조 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기도 했어요.

글로벌 벤처투자계의 큰손인 소프트뱅크가 투자할 만큼 세계적으로 명품 거래 시장도 활성 되고 있는 걸로 보이는데요. 실제로 보스턴컨설팅그룹[3]에 따르면, 글로벌 패션 중고거래 시장 규모가 2020년 400억 달러에서 2025년에는 770억 달러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했어요💸.


시장 확장은 어떻게 되고 있어?

온라인에서 다양한 중고상품을 사고파는 건 이미 당근마켓 덕분에 유명해졌죠. 시장이 커지는 만큼, 오프라인으로도 중고거래 플랫폼 사업을 확장시키고 있어요. 여의도 더현대서울에서는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의 스니커즈 리셀 매장 ´브그즈트랩´을 오픈했고,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에서도 한정판 스니커즈 리셀 매장 ´아웃오브스탁´을 국내 최초로 론칭했어요.


시장이 왜 이렇게 갑자기 커진거야?

중고거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MZ세대의 소비에 대한 가치관 변화 때문이에요.

취향의 다변화🎨: 자신의 개성과 취향을 추구하는 방법으로 중고거래를 해요. 예를 들어, 한정판 스니커즈나 취미 용품, 빈티지 의류 등 기존 커머스에서 얻지 못했던 가치를 중고거래를 통해 찾고 있어요.

과시 욕구💃: 저렴한 새 옷을 사기보다 비슷한 가격의 이름 있는 브랜드의 중고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을 선택하기 시작했어요. 과시욕을 충족시킨 후에는 리셀을 통해 수익도 낼 수 있어요. 한정판 스니커즈를 비싼 값에 되파는 ‘슈테크’에서, 요즘에는 ‘샤테크(샤넬+재테크)’ ‘롤테그(롤렉스+제테크)’라는 신조어까지 생겼어요.

재미😃: 안 쓰는 물건을 돈으로 바꾸고, 싸게 산 걸 비싸게 되파는 등 돈 버는 재미를 느껴요. 특히 코로나 이후에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집안의 물건을 정리하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중고차시장은 어때?

요즘에는 자동차도 중고시장이 커지고 있어요🚗. 저렴한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보다, 명품 중고차를 합리적 가격에 빌려서 쓰면서 과시 욕구도 충족시키는 거죠.

Untitled (9).png △ 승용차등록대수 대비 렌터카인가 비율 (2021년 9월 기준, 국토교통부, 전국자동차대여사업조합연합회)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시장은 이미 성숙 단계에 들어섰어요. 여기서 주목할 점은, 승용차 등록대수 대비 렌터카가 차지하는 비중이 2016년에 3.7%에서 2020년에는 5.2%로 높아졌다는 거예요. 자동차 소유에서 렌탈로 소비패턴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어요.

실제로 최근 2021년 7월에 중고차 구독 서비스 ´트라이브´를 운영하는 더트라이브가 프리시리즈A 규모의 투자 유치를 받기도 했어요. 미래의 자동차 시장은 자율주행, 그리고 공유 및 구독경제와 함께 성장하고 있어요.


중고시장이 떠오르면서 구독경제 트렌드로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위에서 살짝 언급한 중고차 구독 서비스 ´트라이브´를 소개해 볼까 해요🚗.

더트라이브의 비즈니스 스토리
👉 초스피드 로그인하고 더 읽어보기
이런 내용을 다뤄봤어요 👀
더트라이브의 비즈니스 스토리
트라이브 서비스 소개
이런 분이 보면 좋아요! 😘
모빌리티 업계에서 리더로 성장하고 싶은 실무자님!
투자유치를 준비하고 계신 스타트업 대표님!
더트라이브의 주주가 되고 싶으신 투자자님!
더트라이브의 비스니스 스토리가 궁금한 팬(fan)님!
비상장 허밍버드 ⓒ2021 OpenTrade All rights reserved.
대표이사 : 고용기
서울 :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47길 55, 동민빌딩 3층
부산 : 부산광역시 남구 전포대로 133, 부산국제금융센터 12층
사업자등록번호 : 220-88-38544